차선이탈방지시스템 경고등
차선이탈방지시스템(LDWS) 경고등이 노란색으로 점등되면, 해당 시스템에 일시적인 오류가 발생했거나 점검이 필요한 상황임을 나타냅니다. 이 시스템은 차량이 의도치 않게 차선을 벗어날 때 운전자에게 경고하여 사고 예방을 돕는 중요한 안전 기능입니다. 경고등이 켜졌다면 시스템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대응 가이드
차선이탈 시 경고 및 개입 기능이 작동하지 않아 사고 위험 증가
안전 기능의 신뢰성 저하로 운전자에게 심리적 불안감 유발
잠재적인 시스템 부품 고장이 심화되어 수리 비용 증가 가능성
Q. 차선이탈방지시스템 경고등이 노란색으로 켜졌는데, 바로 정비소에 가야 하나요?
노란색 경고등은 운행은 가능하지만 점검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안전 기능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가급적 빠른 시일 내에 정비소 방문을 권장합니다.
Q. 전면 카메라에 이물질이 묻어서 경고등이 켜진 건가요?
네, 전면 카메라 센서에 먼지, 눈, 빗물, 벌레 등이 묻으면 차선 인식이 어려워져 경고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깨끗하게 닦아내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Q. 비가 많이 올 때 차선이탈방지시스템 경고등이 켜지는 것은 정상인가요?
안개가 짙거나 폭우, 폭설 등 시야 확보가 어려운 환경에서는 시스템이 차선을 제대로 인식하지 못해 일시적으로 경고등이 켜질 수 있습니다. 날씨가 좋아지면 사라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
가능한 원인
시동을 걸 때, 차량 시스템 자가 진단 과정에서 이상이 감지될 경우
차선이 명확하지 않거나 인식하기 어려운 도로 환경에서
전면 카메라 센서에 물리적인 충격이 가해졌을 때
추운 날씨나 습도가 높은 환경에서 센서 성능에 일시적인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전면 카메라 (렌즈, 센서)
LDWS 제어 모듈
핸들 각도 센서
스티어링 휠 액추에이터 (진동 모터 포함)
경고등이 켜지면 바로 주행을 멈춰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노란색 경고등은 대부분 즉시 주행 중단보다는 점검이 필요함을 의미합니다.
날씨가 안 좋으면 당연히 경고등이 켜진다고 생각하지만, 시스템 자체의 이상이 아니라면 정상적으로 작동하거나 일시적인 인식 불가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관련 경고등
⚠️ 경고등이 켜진 경우 전문가의 진단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 2025 Carlight. All rights reserved.
자동차 경고등 가이드